Duplicate

Teens-Product Team 김경연님 (BD Intern)

생성일
2023/07/03 08:47
태그

간단한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경제학과 20학번 김경연입니다. 약 8년간 미국과 멕시코 국제학교에 재학하며 영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대학생으로서 30명 이상의 아이들에게 영어 과외를 해주며 영어 교육 관련 커리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영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두가지였고, 서비스를 키워나가는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스타트업이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지난 기간 동안 무엇을 했는가

1.
[CX] 고객 상담 및 관리
외부 홍보를 통해 들어온 미가입자 및 기고객을 대상으로 유선연락 및 추후 팔로업 문자를 발송하는 일을 했습니다. 어떤 상황에 있는 고객인지 (미가입자, 미체험자, 미결제자 등)에 따라서 유선연락과 문자 내용이 달라지기에, 유도하려는 action에 맞는 메세지로 “영업”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가장 큰 learning point는 자연스럽게 라포를 쌓고, 상담 도중에 “단 2분만에”, “무료로” 등 직관적으로 와닿는 어휘를 사용할 때 연락에 대해 가장 오픈된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2.
[Marketing] 내/외부 고객 대상
외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틴즈의 4월 프로모션 당시 인스타그래머/블로거와 협업 진행, 틴즈 “앰버서더” 모집 및 네이버 맘카페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협업 진행을 할 때는 1) 링글 플러스에서 활용된 가이드를 “틴즈 스타일 (학부모용)”로 튜닝하여 전달했으며 2) 내부 고객과 가장 비슷한 고객군을 타깃할 수 있는 홍보 채널을 모색했습니다.
내부 고객을 대상으로는 체험수업 및 결제를 유도하기 위한 CRM을 작성했습니다. 링글 틴즈 또한 링글의 신사업이기 때문에, 사용된 워딩과 문장 구조를 링글에서 사용된 것과 가장 비슷한 형식으로 참고하여 작성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직관적인 어휘로 잘 읽히고 소구되는 메세지를 작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1월~5월에는 매달 “링글 틴즈 뉴스레터”를 발행함으로써, 링글 틴즈의 소식을 전하거나 수업 수 증대가 필요한 튜터/교재 등을 추천하는 내용으로 발송되었습니다.
3.
[Data] 고객 데이터 분석
매주 진행된 회의에서 주 단위로 가입자/결제자/수업권 보유자 등을 raw data에서 분기하여 발표했습니다. 각각 몇 명이 늘었고 줄었는지를 보면서 전환이 더딘 부분을 공략한 action을 팀 내부에서 논의 후 함께 시행했습니다.
4.
[행사] 오프라인/온라인 운영 서포트
오프라인 행사는 주로 오피스에서 진행되었으며, 행사 전날 챙겨야 하는 물건들 및 세팅을 도왔습니다. 지난 행사들은 주로 “학습법”을 주제로 진행되어 많은 학부모님들이 오셨고, 틴즈로 유도하기 위해 마지막에는 함께 그룹/개별 상담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 행사는 링글 플러스와 동일한 “웨비나”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웨비나 페이지 내 문구 작성/영문 번역 등을 서포트했습니다.

무엇이 좋았는가

서비스 초기 단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고객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원래 교육 사업에 관심이 많았기에, 우리나라에 어떤 자녀분들과 학부모님들이 있는지가 항상 궁금했어서 즐겁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소비자의 니즈를 바로 서비스에 반영하고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가설을 던져보고 검증도 해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제가 조인하게 된 틴즈 사업 초반에는 “우리 고객이 누구이며, 어디에서 들어오는가?”에 대한 의문이 크던 시기였고, 직접 고객의 평균 나이대/지역/유입경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객 페르소나를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서비스에 진심을 담는 팀원들과 일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틴즈 팀은 신사업 단계에 있기에 TF로 운영되어 한 명 한 명이 팀 전체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모두가 틴즈 사업 성공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고 존경스러웠고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이 아쉬운가

개인적으로는 이제 막 틴즈의 사업이 커지는 시기에 학교로 돌아가게 되어 매우 아쉽습니다. 아직 출시 초기 단계이지만, 다음 인턴 분은 더 많은 고객분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상담 등에 대한 감을 더 일찍 키우고, 화상영어 시장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한 후에 조인했으면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조금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틴즈의 경쟁사를 미리 많이 찾아 보고, 그들이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파악해 놓으면 상담 및 마케팅 업무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인턴쉽이 더 의미있도록 링글팀에게 바라는 한마디

워낙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나, 저처럼 사회 생활이 처음인 인턴분들께 팀원 조인 전에 어떤 업무를 맡게 될 것인지, 미리 준비할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설명이 되면 업무 적응하기에 매우 수월할 것 같습니다!